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원장
양성광
우리나라가 지난 60여 년 간 이룩한 눈부신 경제발전은 전세계적으로 유례가 없으며, 정부의 과학기술에 대한 과감한 투자가 발전의 원동력이었습니다.
과학기술은 개인의 삶의 질은 물론 국가의 미래와 경쟁력을 좌우하는 지표입니다. 앞으로도 과학기술은 우리의 미래를 좌우할 것입니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은 우리의 미래 꿈나무인 청소년이 과학에 관심과 흥미를 갖고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워나가도록 청소년 과학교육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고 있습니다. 과학적인 사고방식과 실험정신은 새로운 창의적 영역을 만들어 내며, 이러한 노력은 한 시대의 위대한 성과를 만들어냅니다.
주니어닥터는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이 2008년에 시작한 청소년 과학체험 프로그램으로서, 대덕특구 내 출연(연), 공공기관 등에서 보유한 우수한 과학 인프라를 활용하여 전국의 청소년들이 학교 교과과정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과학 관련 실험·탐구·체험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올해로 16주년을 맞이하는 주니어닥터는 그동안 431개 기관참여와 4,229회 프로그램 운영 그리고 16만 6천여명이 참가하였고, 그 결과 8,521명의 주니어닥터 인증서를 수여하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2023년은 비대면, 대면 방식을 병행하여 (대면)체험교실, (비대면)과학DIY챌린지, (비대면)랜선과학교실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앞으로도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은 대한민국 대표적 청소년 과학 교육의 중심 역할로 자리 잡도록 최선을 다하겠으니, 여러분들의 지속적인 성원과 협력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